티스토리 뷰
목차
1. 호스피스 정의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회복 가능성이 없고 점차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의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환자 가족이 겪고 있는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돕기 위한 의료 서비스입니다. 의료진 및 사회복지사 등의 전문가가 한 팀으로 이루어져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덜어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환자가 겪고 있는 통증이나 신체 증상을 완화하고, 환자를 돌보는 방법이나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안내하며, 음악이나 미술 요법 등으로 환자나 가족의 고통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임종에 가까우신 분들에게는 최대한 편안하게 지내실 수 있는 돌봄을 제공하는 등의 사별 돌봄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호스피스는 일정한 인력, 시설, 장비 등의 기준을 갖춘 의료기관이 보건복지부장관의 심사를 통해 지정을 받아야 하며, 호스피스전문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입원형, 가정형, 자문형으로 나뉩니다. 이 세 가지 서비스는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형태의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서비스가 추가되었으며, 성인 호스피스와 달리 진단 병명이나 질병 단계에 제한이 없이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2. 호스피스 서비스 대상 및 비용
호스피스 서비스는 일반 의료행위와 동일하게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건강보험가입자, 피부양자, 수급권자 중 말기환자나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호스피스 이용동의서를 작성한 경우, 암환자는 본인부담금 5%, 암 이외의 질환은 하기 표와 같이 본인부담금이 달라지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호스피스 서비스와 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원형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호스피스 전문기관 병에 입원한 말기 암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24년 5월 기준 98개 기관 지정 및 1,696병상 보유). 건강보험급여 적용 기준은 입원일당 정액수가*별도산정목록 금액입니다.
2) 가정형은 병원보다 가정에서 지내기를 희망하는 말기 환자와 가족에게 호스피스 팀이 가정으로 방문하는 서비스이, 말기 암, 말기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 말기 만성호흡부전, 말기 후천성 면역 결핍증, 말기 만성 간경화 환자를 대상으로 제공합니다(24년 5월 기준 39개 기관 지정) .
3) 자문형은 일반 병동에 입원하거나 외래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가정형과 동일하게 말기 암, 말기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 말기 만성호흡부전, 말기 후천성 면역 결핍증, 말기 만성 간경화 환자를 대상으로 제공합니다(24년 5월 기준 42개 기관 지정). 2021년 5월 종합병원급 기관 기준으로 산정특례가 적용된 암환자의 초기 돌봄상담료는 5,100원, 재상담은 3,400원이 발생합니다.
4) 소아청소년 완화의료는 현재 만 24세 이하의 환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며, 성인 호스피스와 달리 진단 병명이나 질병 단계와 관계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24년 5 기준 12개 기관 시범사업시행).
3. 호스피스 이용방법
1)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호스피스 및 완화의료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 이후 환자 상태와 주요 거주지, 간병이나 비용, 환자와 가족의 희망사항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호스피스 전문병원(중앙호스피스센터 1577-8899/ http://hospice.cancer.go.kr 또는 공단홈페이지 www.nhis.or.kr)을 선합니다.
2) 다른 기관에 있는 호스피스로 전원 시, 지금까지 치료받았던 기록(의사소견서 또는 진료의뢰서, 의료 기록 사본, 현재 복용 중인 약에 대한 투약기록지, 영상 복사 등)을 준비합니다. 기존에 치료를 받던 병원에 호스피스 병동이 있을 경우, 호스피스 담당 의료진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호스피스 전문기관에 방문해보고 입원을 원할 경우에는 호스피스 담당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외래 통원 치료나 가정 간호를 희망할 경우에는 환자가 직접 내원하여 호스피스 담당 의사의 진료를 받고 필요한 처방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